KOREAN/상도리 라이프

제페토에서 아이템 팔아서 돈 벌기

상도리TV 2021. 11. 5. 23:33
반응형

마크 저크버그가 페이스북 회사명을 '메타'로 변경 한 날, 저는 메타버스에 올라타기 위해 제페토를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메타버스가 무슨 BUS인 줄 알았는데 ㅎㅎㅎ 그런 건 아니더라고요!

ZEPETO

사실 이모티콘 만들기를 같이하고 있는 친구가 몇 달 전부터 제페토 시작해보라고 추천해 줄 때는 전혀 관심이 없었는데,

막상 관심을 가지고 보니 새로운 세계가 열린 것 같은 기분입니다. ㅎㅎㅎ

상도리TV ZEPETP 첫번째 캐릭터

처음으로 만든 나의 캐릭터. 아직은 제페토가 뭔지 잘 모르기 때문에 하나씩 알아가는 중입니다.

오늘은 그 과정 중 제페토에서 아이템을 만들어서 파는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이야기해보고, 앞으로 구체적으로 작업하는 과정 및 수익까지 상세하게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제페토에서 아이템 제작 크리에이터가 되는 방법은 상당히 진입 장벽이 낮고 쉽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3D 아바타이지만 3D 프로그램을 다룰 줄 몰라도 상관이 없었고, 포토샵 같은 프로그램만 간단하게 사용하면 충분했습니다!

프로필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크리에이터 되기"를 클릭하면 이미 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ZEPETO 크리에이터

제페토에서는 2D 디자이너들을 위해서 3D 아이템 중 일부의 템플릿을 제공해줍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제작하고 싶은 템플릿을 찾아서 클릭을 하면 됩니다.

제가 처음으로 제작을 해본 것은 반팔 면티였는데, 템플릿 제공해줄 때  맵 UV 좌표값까지도 잡혀서 나오기 때문에 어려울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UV 좌표값이라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도면을 말합니다.

ZEPETO 템플릿

티셔츠의 도면을 펼쳐 놓은 듯한 템플릿을 제공해줍니다. 

템플릿을 다운로드한 후, 도면을 잘 분석(?) 해서 어느 부분이 티셔츠 앞면인지, 왼쪽 팔은 어디인지, 오른쪽 팔은 어디인지 등...

자신의 능력에 맞춰서 색칠만 해주면 아이템 완성!!!!

심지어 직접 색을 칠해주지 않고, 패턴이나 무늬를 통째로 입혀서 제출해도 통과가 됩니다. 굉장히 낮은 진입 장벽!!!

ZEPETO 첫번째 심사 작품

 첫 번째 티셔츠는 핸드폰으로 기존에 그려 놨던 S-MAN 캐릭터를 그려 넣고 제출을 했습니다.

사실 이 작품은 제 예상이 맞다면 "저작권" 문제로 승인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저 캐릭터가 제가 그린 것인지 남이 그린 그림을 도용한 것인지 심사하는 분들이 판단할 수가 없기 때문에, 보통 이런 캐릭터가 들어간 그림은 승인이 어렵습니다. (승인 여부는 댓글로 남겨 놓도록 하겠습니다.)

ZEPETO 2호 작품

두 번째로 작업한 티셔츠는 과거에 제가 그렸던 캐릭터가 입던 티셔츠 디자인인데요.. 무난하기 때문에 승인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ZEPETO 3호 작품

세 번째로 제작한 것은 곰돌이 탈인데,,, 주둥이 부분을 모두 검게 칠해서 코알라처럼 보이도록 디자인했습니다. 나름 괜찮은 아이디어라고 혼자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 ㅎㅎㅎ

ZEPETO 4호 작품

4호 작품은 코알라 탈을 만든 김에 호랑이 탈에도 도전을 해봤습니다. 핸드폰에서 확인할 땐 작은 화면이라 잘 몰랐는데, 큰 화면에서 보니까 눈 초점이 이상한 게 보이지만... 이미 제출을 했기 때문에 잊어버리기로 했습니다 ㅎㅎ

ZEPETO 5호 작품

이건 제 S-MAN 캐릭터의 옷을 표현해본 것인데... ㅋㅋㅋㅋ 완전 내복같이 되어 버렸습니다.

실제로 제가 S-MAN 코스프레를 해서 입는다면 위 그림과 같은 간지를 선보이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제페토에서 무료로 템플릿을 제공해 주기는 하지만, 모든 디자인이 다 있는 것이 아니고, 인기 있는(?) 일부 디자인만 선정해서 템플릿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그중에서 골라서 색상 변경을 하는 맵핑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이 없을 수 있겠죠. 앞서 보여드린 코알라 탈이나 호랑이 탈도 무료 템플릿을 이용하지 않고, 직접 3D 작업을 해서 만들었다면 좀 더 코알라 같은, 좀더 호랑이 같은 탈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향후 3D 프로그램도 공부해서 진정한 코알라와 호랑이 탈을 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출을 하면 승인까지는 2주 정도 걸립니다. 한 번에 3개까지 밖에 심사 제출을 할 수 없기 때문에, 3개 제출 이후 승인 또는 거절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추가로 제출하고 또 2주를 기다려야 하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판매 가격은 제페토 내의 젬이라는 화폐단위로 결정하는데, 판매 잼은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잼 가격은 약 20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매월 25일~말일까지 잼을 현금으로 출금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출금 조건은 5000 잼 이상만 가능하기 때문에, 적어도 5천 잼을 판매를 해야 현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제페토에서 쉽게 아이템을 제작해서 판매를 하는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체적인 작업 방법이나 팁 등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들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포스팅으로 설명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들 항상 행복하세요~!!

반응형